-
CJ 대한통운 | 이커머스 직무 공채 후기 - 서류, 인적성 합격, 1차면접 후기취준 ・ 스터디 2022. 6. 19. 17:37
개인적으로 가장 철저하게 스터디 + 대비했던 CJ 대한통운 공채 절차 후기를 작성한다.
절차는 '서류 - 인적성 - 1차 면접 - 최종 면접'으로 진행되며,
발표 후 2주간의 텀이 있기 때문에 굉장히 긴 채용 절차가 진행된다.
서류 / 합격
내가 얼마만큼 대한통운의 이커머스 직무를 이해하고 있고, 나만의 관점을 제시해야 하는 자기소개서였다.
나는 현직자 설명회를 듣고 서류를 수월하게 작성했다. 강력 추천하는 '직무설명회/QNA세션'. 꼬옥 신청해서 참가하세여.
CJ는 채용 홈페이지에 JD를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호한 부분이 있었다. (LM/화주사영업/FC운영 구분 등)
사전 설명회에 참가해서 현직자분들이 설명해주시는 직무로 구체적인 업무 영역을 파악할 수 있었다.
나는 늘 작성하듯 '내가 생각하는 산업의 의미 - 동기 도출 - 산업 내에서 지원 직무가 갖는 의미와 역할 - 내가 이 직무를 잘할 수 있는 이유 or 그 근거'로 전개해나갔다. CJ 자소서는 특히 산업 + 직무를 잘 이해할수록 작성하기 수월하다고 생각한다.
- 필수 본인의 진로를 물류업(또는 지원직무분야)으로 선택한 이유와 그중 특히 CJ대한통운에 지원한 동기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. (700자 이내)
- 본인의 지원 직무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고, 지원 직무에서의 성장 비전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. (700자 이내)
- 지원한 직무 수행 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,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본인만의 차별화된 강점 및 준비과정, 경험(학업, 학업 외 활동 등)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. (1,000자 이내)
인적성 / 합격
인적성은 SKCT 온라인 플랫폼과 완벽히 동일하게 진행, 문제 수준 역시 동일했다.
문제가 특별히 어려운 편은 아니나, 평소에 연습하지 않는다면 분명히 어렵게 느낄 수 있다.
문제별로 정해진 시간이 있고,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음 문항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빠른 풀이가 요구된다.
+ 굳이 CJ 기출문제 풀지 말고, GSAT으로 빠른 풀이 연습하면 좋을 것 같다.
PS&M | SKCT 인적성/1차면접/최종면접 복기 - 마케팅
며칠 전 최종 탈락한 회사 🤧 눈물은 나지 않았다. 난 강한 취준생이니까 분노할 뿐 ㅋㅋ 농담이고 10분 정도 분노하다가 다음 면접 과제 준비했다. PS&M은 SKT의 자회사로 전국의 직영점, 판매점
alwaysong.tistory.com
1차 면접 / 불합격
실무자 두 분과 2:1 온라인 면접으로 진행했다. 총 20-30분간 진행되며 오전 8시 30분부터 대기했다.
- 기본적인 질문 (자기소개, 이전 직장에서 진행한 업무, 어려운 일, 장단점, 기업 규모 등등)
- (중고 신입) 다른 영역에서 업무 했지만, 그럼에도 물류를 지원한 이유를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.
면접 난이도는 평이했다. 전부 대비한 질문들이라 모든 대답에 막힘 없이 답변했으나, 내가 해당 직무를 얼마나 이해하고, 공부했는지 말씀드릴 기회가 없었다. 다른 도메인을 업무 했더라도 잘할 수 있음을 이해시켜야 승산이 있었을 텐데, 이 점이 부족했다고 생각한다.
너무나도 아쉽지만 레벨업 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믿는다. + 전공이나, 관련 영역의 경험이 있다면 확실히 승산이 높다고 생각한다.
면접 관련 문의, 궁금증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. 아쉬움 가득한 대한통운 면접 후기 마무리-!
채용 관련 언급해선 안 되는 내용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, 즉시 수정할게요 😊
'취준 ・ 스터디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라인플러스 | 채용연계형 인턴 채용 후기 1. 서류 & 포트폴리오 전형 (비개발직군, PM) (0) 2022.07.14 데상트 코리아 | 웹기획 직무 서류, 1차 면접, 최종 면접 후기 (3) 2022.06.23 LG 전자 | 서류, 온라인 인적성 후기 (0) 2022.06.03 야놀자 | CX실 PO 인턴 사전과제 및 면접 후기 (0) 2022.05.29 카카오스타일 | 물류 운영 & 물류 기획 인턴 면접 후기 (0) 2022.05.29